생각하며살아가기

2020년 9월 11일 (금) - 아시아나 인수 철회, 그리고 앞으로의 항공업 본문

기업분석

2020년 9월 11일 (금) - 아시아나 인수 철회, 그리고 앞으로의 항공업

gentlecity 2020. 9. 11. 09:30

HDC현산이 아시아나 인수를 포기 했다. 코로나로 항공업의 정상화가 요원하고 건설업도 위기다. 현산입장에서 계약금을 다시 돌려받으려면 시간을 걸리겠지만 불확실성은 제거 되었기 때문에 주가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다. 올해 최대의 랜드마크 M&A가 무산되면서 건설과 항공산업에 대한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항공도 기단이 가장 많은 LCC이기 때문에 유지관리를 위한 현금유출이 지속되고 있는데 비행기는 국내선만 가능한 상태인데 이마저도 경쟁이 치열하여 5천원짜리 항공권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이 개발된다고 해외여행이 순식간에 풀리면서 국가간 이동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을까? 미국과 유럽만 풀리면 한국인이 그 쪽 대륙으로 가는 것이 가능할까? 코로나로 국가간 이동이 자유로워져도 괜찮은 시기에 이것이 정치적인 문제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코로나는 잠잠해졌는데 미중무역분쟁이 심화되면 양국간의 이동이 제한될 수 있다는 이야기.


항공업의 주가는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면 매우 많이 상승할 것 같지만 업황이 개선되려면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